구슬과 딱지 어린이집_홍보담당 별사탕님

인터뷰
작성자
sharedg
작성일
2019-03-13 15:07
조회
687
#2018 #재능/정보공유 #공동육아


Q.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별사탕이고요. 딱지와 구슬 홍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공동육아 어린이집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공동육아 어린이집이라는 것은 저희가 운영하지만, 전국적으로 있는 어린이집의 형태예요. 쉽게 말하자면 원장님이 있고, 그분의 교육 철학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부모들이 모여서 협동조합을 만들고 부모들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에맡기는 거에요. 대구로는 지금 총 세 군데 공동육아 어린이집이 있고요. 저희는그 중 한 곳인 북구 칠곡 공동육아 어린이집 딱지와 구슬입니다.

Q.어린이집의 교육철학이나 비전이 있나요?

놀면서 배우고 살면서 자라는 어린이. 네 이게 공동육아의 철학이거든요. 저희는 강제적인 학습을 지양합니다. 한글이나 수학이나 이런 교과 전혀 하지 않고요.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게 아마 발도르프 교육 과정을 근간으로 하고 있거든요. 오전에는 나들이 위주로 일주일에 5번 모두 나들이를 나가요. 오전에는. 오후에는 생활과 밀접한 어떤 활동들 뭐 뜨개질이나 뭐 그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자유놀이 시간이고요.

Q.입학 절차가 있나요?

협동조합이니까요. 조합원으로 일단 가입을 해야 합니다. 원하시면 이사회 면접같은 것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고. 정원은 정해져 있거든요. 16명까지 받을 수있어요. 16명까지 받고 그 안에서 결원이 생기면 입학이 가능한 구조에요. 대신에 아무래도 품이 많이 들잖아요? 다른 어린이집은 보내면 땡인데 저희는 아무래도 해야 하는 일들이 많단 말이에요. 그런 거를 감수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래도 오겠죠.

Q.북구나 칠곡 주민이 아니여도 가입이가능한가요?

네. 가입은 가능하나 저희가 차량을 운행하지 않아요. 보통 어린이집은 차량으로 등 하원을 하잖아요. 저희는 부모가 직접 등 하원을 해요. 그러면 타 지역 멀리 있는 곳에서 오는 부분은 좀 불편하겠죠? 그래서 저는 침산동 살다가 아예 이사를 왔어요. 인근에 사는 분들이 편하겠죠?

Q.좋은 점은?

입학설명회 때 말을 했었는데 장점이 너무 많은데 그중에서 하나 큰 장점은 요즘 어린이집 비리로 말이 많잖아요. 개인 운영이고 이윤을 남겨야 하니까요. 저희는 저희가 내는 비용이 오롯이 아이들에게만 투자가 돼요. 먹거리가 장점 중하나인데 먹거리에서 이윤을 안 추구하니까 유기농, 친환경 식자재를 사용해서애들이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을 만들고 먹고 싶은 만큼 원하는 대로 배식하는 게 장점이고. 다른 어린이집은 발레 30분 미술 30분 이렇게 잠깐잠깐 활동하잖아요? 가짓수를 많이 늘리고 그렇게 하는데 저희는 아이들이 오롯이 자기가 원하는 데 몰입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조성해주거든요. 그래서 예를 들어 오늘 나뭇잎에 꽂혔으면 계속 나들이 나가서도 이 나뭇잎도 찾아보고저 나뭇잎도 찾아보고 어떤 날은 도감을 들고 나가서 동네에서 버섯도 다 찾아보고 그런 식으로 하면서 몰입할 수 있게. 그래서 애들이 어릴 때 발달해야 하는게 전두엽인데 전두엽이 발달할 수 있도록 저희가 환경을 조성해주죠. 그리고또 믿을 수 있다는 게 먹거리뿐만 아니라 운영에 관한 부분도 직접 참여를 하니까 교사도 저희가 선발했거든요, 물론 교육활동은 교사들이 해주시지만 교사가연차를 쓰거나 하면 저희가 대체교사로 활동도 하고 그러다 보니까 (유치원에)딱 들어와서 모든 걸 보잖아요? 다른 어린이집은 벨을 누르고 찾아가지만 우리는 들어와서 같이 있으니까 그런 면에서 믿을 수 있다는 것. 엄청 오픈되어 있는거죠. 그래서 저희는 비리 명단 밝혀져도 쫄깃쫄깃하지 않은 거죠. 믿고 보낼 수있다는 게 가장 큰 것 같고 나들이했을 때 아이들이 종일 몰입의 순간을 가질 수있다는 것. 또 하나 장점이 아빠 육아 참여율이 올라간다는 것. 그래서 우리 어린이집은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요. 모임도 계속 있고 아이에 대해 고민도 함께 나누고 아빠들끼리 술 마셔도 아이 얘기하면서 마시고아빠랑 아이만 떠나는 여행도 있고 그래요. 그러다 보니 아빠들의 육아 참여가처음에 들어올 때보다 높아지는 거죠.

Q.아빠들이 모이는 프로그램 명칭이 있나요?

방모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방 담임과 부모들이 이 아이에 대해서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에요. 한 달에 한 번씩 가지거든요. 여기서 몇 달에한 번씩 아빠 방모임이 있어요. 그러면 그날엔 아빠들만 다 모이는 거에요. 아빠들만 모여서 선생님과 같이 아이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거에요. 개인상담이아니고 전체 집단 상담인 거죠. 그리고 아빠 어디가라고 일 년에 한번은 아빠들살이죠. 애들과 아빠만 여행을 떠나는 거죠.

Q.육아용품 아나바다 시장이나 요런 것은 없나요?

자체 벼룩시장을 열거든요. 어린이집 내부적으로. 또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사업은 어린이날에 칠곡 함지공원에서 어린이날 축제를 하거든요. 거기에 부스 하나로 참여해서 자연놀이 프로그램이나 은행 열매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나 책갈피만들기나 그런 활동들을 그때그때 달라지긴 하지만 그런 활동에 참여해요. 그게어린이날 잔치 때 참여하고 학정동 논두렁에 허수아비 축제라고 있어요. 그때도참여해서 부스 활동을 하고 있어요. 저희가 저희 돈으로 재료를 사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애들이 지나가는 애들이 참여하고 놀고 그래요.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