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장난감 도서관_박유진 팀원

인터뷰
작성자
sharedg
작성일
2019-03-13 15:04
조회
501
#2018 #장난감공유 #물건공유


Q.언제부터 시작을 하셨나요?

저희는 장난감도서관을 2011년부터 시작을 했고 그때는 홀트 복지관 안에 있었어요. 그다음엔 이동식으로 책 숲길 도서관 운영을 했었고, 2013년부터 용학도서관에서 하기 시작했고 15년에 수성2·3가 주민센터에 장난감 도서관을 열게 되었어요.

Q.운영 장소와 시간

일단은 용학도서관 수성2·3가 가 주민센터에서 고정적인 날짜 시간에 운영하고 있고 옛날엔 이동식으로 했는데 이제 이동식으로는 하지 않아요. 용학도서관과 수성2·3가 두 군데에서 고정적으로 하고 있어요. 용학도서관 같은 경우는 시간제로 운영하고 있어서 화요일에서 금요일 12시부터 4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고, 수성2·3가 가 주민센터는 월요일에서 금요일 10시부터 5시까지입니다.

Q.운영계기

저희가 장난감 도서관을 왜 하게 됐냐면, 양육자의 양육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저희가 장난감 도서관을 하게 되었어요. 요즘 장난감 사려면 기본 6~7만 원 하다 보니까 양육자들의 경제적 부담감도 심하고 그러다 보니 그 부담감을 어떻게완화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장난감도서관을 하게 되었어요.

Q.운영규칙과 신청방법

장난감 도서관 운영규칙이 있어요. 운영규칙에 따라서 이용자들도 다 규칙을 지켜주시고요. 저희가 회원가입 신청을 할 때 이용수칙에 대해 다 안내를 해 드려요. 이걸 어길 시에는 장난감 대여에 제한이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요. 회원신청서 양식이 따로 있어요. 오프라인으로 현장 방문하셔서 그 날 작성하시고 바로대여가 가능하시고요.

Q.무료로 대여가 가능한가요?

무료는 아니고요, 소정의 금액이 있어요. 책임감 부분으로 하는 건데 500원에서 1,000원의 이용료가 있고, 일주일 동안 대여가 가능합니다. 한 번 연장이 가능하고 연장은 일주일 내에요. 도서관이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Q.이용률은?

이용률은 한 달에 200명가량 되는 것 같습니다.

Q.장난감은 얼마나 되나요?

두 군데 합쳐서 400점 정도 있어요. 저희가 분기마다 한 번씩 장난감 구매를 하거든요. 이용자들과 운영회의를 해서 어떤 장난감이 갖춰졌으면 좋겠는지 얘기를 나누고 구매를 하고 있어요. 장난감 구매는 저희 보조금에서 지출하기도 하고 이용자 부담금(500~1,000원)으로 구매하기도 하고요.

Q.공동육아나눔터 (아이도담터) 소개

공동육아 나눔터는 그 나눔터에서 부모님들이 육아 정보도 나누고 자녀들 같은경우는 또래 간에 사회성을 증진하는 공간이에요. 그 공간운영도 하면서 양육자들의 경제적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서 장난감도서관을 같이 하고 있거든요. 아이도담터를 하면서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하게 된 거에요. 공동육아나눔터는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Q.프로그램은 어떤 게 있나요?

부모자녀참여프로그램이라고 해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나눔터가 총 3개가 있는데 주마다 돌아가면서 상시프로그램을 하고 있어요. 유아기 자녀 대상으로는 미술프로그램을 해서 다중지능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고, 초등기 같은 경우는 마술 배워보는 활동이 운영되고 있어요. 프로그램 내용은 상시적으로 바뀝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