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시골 협동조합_대표 손찬

인터뷰
작성자
sharedg
작성일
2019-03-13 14:59
조회
427
#2018 #물건공유 #공구공유


Q.협동조합 설립배경이 궁금합니다.

2013년에 도시재생사업을 했는데 내가 거기 위원장을 맡아서 주도적인 역할을맡아 하게 됐어요. 대상 지역이 공원 아래쪽이었는데, 도시재생 하고 공원계획하고 맞물려 진행되면 좋겠다 해서 그게 계기가 돼서 그때 뭐를 어떻게 해야 우리 동네가 잘 살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을 하다 보니 뭔가 관리를 하고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체를 만들어야 하겠다 해서 만들었어요.

Q.공구박물관을 하시게 된 계기?

도시재생사업을 하면서 보니까 여기가 노후단독주택지가 많은 거에요. 아파트는 관리실이 있어서 관리실에서 웬만한 거 해주고 공동으로 관리하고 그러는데단독주택은 그게 되질 않잖아요. 그래서 공구박물관을 하면서 공구대여를 해주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공구값도 장난이 아니고, 공구들을 놔둘 시설도 필요하고. 그걸 고민을 하다가 여기 야시골 협동조합이 2016년 12월에 설립을 했는데, 그때 마을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받은 지원금을 가지고 공구 구매해서 들여놓고 하게 됐어요. 협동조합 설립 전부터 이런 공구대여를 해야겠단 아이디어는 있었던 거지.

Q.공구가 얼마나 있나요?

공구는 아마 대구에서 우리가 제일 많이 가지고 있을 거예요. 공구 종류가 몇백종류 돼요. 집수리하는 데 필요한 공구는 거의 다 있어요. 공구는 대구시에 계신분이면 다 대여가 가능해요.

Q.공구대여료는 얼마쯤 하나요?

일반적으로 공구는 대여료가 공구 가격의 10% 되잖아요. 우리는 2%~3%로굉장히 저렴하죠. 시중에는 대여했다 하면 10%, 손상이 잘 안 되는 경우는 5%정도 하거든. 우리는 새 공구인데도 불구하고 2%대로 보면 돼요. 또 보증금을공구 가격의 6~70%는 받아요. 그렇게 해야 반환을 받을 수 있으니까. 회원이아닌 일반인들은 보증금과 대여료를 더 받고요. 반환은 잘 되는 편이에요.

Q.대여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대여는 전화로 문의하면 상담 가능합니다. 잠깐잠깐 빌려 가는 건 2% 받는데,일주일을 쓰겠다 하면 조금 더 추가해서 가겠죠. 예초기 같은 건 하루 쓰고 다시갖다 주는데, 집수리할 때 쓰거나 장기간 써야 하는 거는 기본 얼마에 대여 기간만큼 플러스. 그렇게 해도 굉장히 저렴하다는 거. 매주 화요일 목요일 12시부터6시까지 운영합니다.

Q.회원만 이용할 수 있나요?

일반인들도 구매나 대여를 할 수 있는데 회원보다는 약간 비싸요. 여기선 회원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회원이 400명 정도 가입이 되어 있어요. 근데 일반인이회원 가입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아요. 회비 5,000원이면 평생회원이에요. 회원은 대구시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요. 공구도 마찬가지로 회원하고 일반인하고차이가 크게 나요.

Q.공구박물관뿐만 아니라 직거래장터도 하시는 거 같아요.

건어물, 생선, 제철에 나는 채소나 과일, 이건 표고, 무, 배추, 공산품까지 다양하게 취급을 해요. 명절 때는 제사용품까지. 생산자들하고 직거래하는데 그쪽에서경매되는 가격에 우리한테 줘요. 그리고 여긴 중간 이윤을 10%로 적게 남겨요.그래서 굉장히 저렴하죠. 오늘처럼 특정한 물건이 들어오면 회원들에게 알려주고 이리 와서 다 사서 가고요. 특히 편백나무 관련 제품이 주력상품인데 많이 팔리고 있어요. 편백 도마, 편백 베개, 경락 봉, 주걱, 방향주머니 이렇게 다양하게팔아요. 일단 여기는 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일반 매장보다 가격이 30% 이상 헐어요.

Q.대구지역 로컬푸드만은 아닌 거 같아요.

로컬푸드로 시작을 했었는데, 대구에 농사짓는 데가 잘 없어요. 대구니까 그게좀 어렵더라고. 물건에 한계가 있는 거라. 우리 조합의 공익적인 목적도 중요하지만, 영리가 어느 정도 있어야 운영이 되거든. 그래서 우리가 선택한 게 직거래를 해서 저렴하게 공급하자 해서 건어물, 미역, 다시마, 새우, 김 이런 게 완도에서 바로 올라와요. 바로 공급을 하니까 굉장히 저렴하지.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