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 스마트공유공간 협약식

공유대구소식
작성자
sharedg
작성일
2021-04-20 15:55
조회
169
태그 : #공유 #대구 #공유대구 #스마트 공유공간 #공간 공유 #협약식

 

기술을 통하여 관리의 부담을 줄이고 더 많은 시민들에게 공간이 공유되는 것이 목적인 스마트 공유 공간 사업!

지난 주 목요일에 선정팀의 협약식이 있었습니다~


작년 2020년에는 공간 수를 늘리고 다양한 기술 확대가 목표였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공간 활용의 어려움과 사업의 지연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스마트 공유공간 사용자를 확대하고 활성화 시켜서 공간확대, 기술확대, 공익적 공간 확대 활성화 및 안정화를 목표로 합니다!

스마트 공유공간 기술에는 크게 5가지가 있는데요~ 출입관리, 전력관리, 냉난방관리(원격으로 온도제어, 온오프 기능), 전등관리, 보안(cctv)이 있습니다.

올해 사업계획으로는 6월까지 스마트 공유공간 조성, 7월~10까지 스마트 공유공간 운영 및 평가를 진행하고 11월에 사용자 의견 정리 및 마무리 평가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사업에 대한 소개가 끝난 후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된 단체인 ㈜인플럭스, 물배기마을, 새벗도서관,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대구청년유니온과의 협약식이 진행 되었습니다~

모두 활발한 활동과 공유공간에 대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_^

 

 

협약식이 끝난 후 에는 간담회가 진행 되었습니다!

 


인플럭스(대구 수성구 신천동로 430)는 지하1층 공간을 사회적경제 등의 네트워킹을 위해

체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간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신청을 했고 공유 공간 확대에 대한 기대를 보였습니다.

 

물배기마을(대구 중구 명덕로 175-1)이 신청한 공간은 남쪽으로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공간이라고 하셨습니다~

‘도심에서 공동체가 실현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실험을 위해 참여를 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새벗도서관(대구 달서구 월배로 170)은 저녁시간에 퇴근이후의 소규모 모임이 많은데, 공간공유에 대한 보안문제 등의 고민을 하시다가

이번 기회로 공간공유가 활성화되고 자료 공유 등으로 인해 서로 네트워크 연결망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4.9인혁열사계승사업(대구 중구 서성로 14길 59)은 보상금 기부 공간을 코로나 이후 회의공간으로만 사용을 하시다가 운영을 다시 활성화하고 싶어서 공유공간으로 신청하셨습니다.

 

청년유니온(대구 중구 동성로 54, 5층)은 공간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공간을 공유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선정된 단체 모두 체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 확대에 대한 기대와 단체 간 의견, 정보공유 소통이 가능한 네트워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간담회까지 마치고 마지막으로 단체사진 촬영 후 협약식 일정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번 사업으로 스마트 기술을 통해서 대구의 유휴공간이 공유공간으로 활성화 되는 것을 기대하며

공간을 활용한 지역주체들의 다양한 자치활동이 활발해 질 수 있는 공유공간이 확대되고 활성화, 안정화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_^

전체 0